[저녁반찬추천] 연근조림 맛있게 하는 법…김수미·만물상·알토란 연근조림 레시피 공개
▲연근조림은 사랑받는 반찬 가운데 하나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연근조림은 반찬으로 제격인 음식이다. 연근의 아삭함과 짭쪼름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반찬이다. 연근의 효능과 다양한 연근조림 레시피를 알아보자.

연근의 효능

연근은 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뮤신은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각종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해준다. 또한 손상된 위벽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연근에는 피에 좋은 탄닌과 철분이 풍부한데 이중에서 탄닌은 피를 멈추는 효능이 있어 코피나 출혈, 치질, 결핵 등 피가 나는 질환에 효과적이다. 이밖에도 연근에는 피 생성을 돕는 철분과 비타민B 복합체인 피리독신도 들어있다. 피리독신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해소해주며 심신 안정에 좋다.

연근조림맛있게하는법

맛있는 연근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연근을 식초물에 한번 데쳐주는 것이 좋다. 식초물에 연근을 한번 데쳐내면 연근 특유의 아린 맛이 사라진다. 또한 연근이 더욱 아삭해진다. 그 뿐만 아니라 한번 삶아서 조리하게 되면 조리시간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김수미 연근조림

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에서는 김수미표 연근조림 만드는 법이 공개된 바 있다. 김수미가 공개한 연근조림 초간단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재료 : 생연근, 간장, 물, 설탕, 꿀, 참기름, 통깨 

1. 생연근의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2. 간장과 물을 4:6 비율로 넣고 설탕 3작은술 넣은 다음 끓으면 연근을 넣어 졸인다. 

3. 중불에 졸이다 꿀과 참기름, 통깨를 넣어 마무리하면 '수미네반찬' 연근조림이 완성된다.

알토란 연근조림

mbn 프로그램 '알토란'에서는 요리연구가 김하진표 연근조림 만드는 법이 소개됐다. 

- 재료 : 연근, 식초, 건고추, 국물용 멸치 한 줌, 참기름, 물, 진간장, 조청, 저민 생강, 맛술 

1. 연근을 0.5cm 두께로 썰고 식초 2큰술을 넣은 끓는 물에 연근을 넣는다. 

2. 끓고 난 이후부터 5분간 더 삶은 후 삶은 연근을 냉수에 한번 헹군다. 

3. 넓은 팬에 ▲물 4컵 ▲진간장 6큰술 ▲조청 8큰술 ▲저민 생강 2쪽 ▲맛술 10큰술을 넣는다. 

4. 삶은 연근을 넣고 조림장이 1/3정도 남을 때 까지 센 불에서 10분간 졸인다. 

5. 건고추 5개와 국물용 멸치 한 줌을 넣는다. 

6. 참기름 2큰술을 넣어 '알토란' 연근조림을 마무리한다.

만물상연근조림

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에서는 요리연구가 황지희표 연근조림 만드는 법이 소개됐다. 

1. 연근은 3mm정도로 썰어 물에 헹군 뒤 냄비에 넣는다. 

2. 팬에 썰은연근, 흑설탕 1컵을 넣고 버무려 5분간 재운다. 

3. 5분후 흑설탕이 다 녹아내리면 물 2컵, 간장 1/2컵, 식용유 1/2컵, 고운고춧가루 1스푼을 넣고 뚜껑을 닫고 강불에 20분간 끓인다. 

4. 국물이 졸아들면 뚜껑을 열고 호박씨 1/3컵, 올리고당 3스푼을 넣고 버무려 완성한다.

[김진수 기자]
뉴스: http://www.gokorea.kr/news/articleView.html?idxno=67155

연근조림 관련 게시물

연근 조림, '이렇게' 하면 맛있게 할 수 있다…김수미 연근조림 레시피도 알아보자 By 함선호